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도서> 미래의 부

by 머니타임스택 2025. 7. 26.

미래의 부

 

PART 1 새로운 부가 오고 있다

PART1 새로운 부가 오고 있다 
: 인공지능 시대, 돈은 어디로 흐르는가

이 책은 2022년 발행된 책으로 읽고 있는 현시점은 3년 후인 2025년입니다.

책 내용 중에 "2025년 통계에 따르면...." 이런 문구가 나오는데 정말 3년 뒤인 지금 2025년의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인지 궁금해서 인터넷으로 통계를 찾아봤습니다.

신기하게도 정말 책에 있는 문구와 동일한 결과가 보여 더 재미있게 읽었던 책입니다.

통계학이 이렇게 정확한 학문이었나 싶기도 합니다.

 

국민연금은 정말 고갈될 것인가?

 

노후의 연금 3가지는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이 있습니다.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은 수입이 있으면 의무적으로 납부하는 것이 맞지만,

2060년에 국민연금의 고갈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국민연금 적립금은 2060년보다 더 빨리 고갈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만 고갈될까요?

아닙니다.

군인연금, 사학연금, 공무원 연금도 안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낮을 출생률로 학생수가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교사 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교사 수가 줄어들게 되면, 사학연금을 내야 되는 사람 수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연금 적립금이 빠르게 고갈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래서 다행인 것은 국민연금 공단에 투자수익 성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공단은 어떻게 투자수익 성과를 내는 걸까요?

 

국민연금의 투자 방법

국민연금의 장점은 3가지입니다. 

  1. 물가 상승률 반영: 물가가 오른 만큼 국민연금을 더 주기 때문에 현재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사람들은 10년 전과 비교해 1.2배 정도 오른 연금을 받고 있습니다.
  2. 가입자가 사망하면 유족이 대신 연금을 탈 수 있습니다. 물론 100% 모두 받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 금액을 유족이 평생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복으로 연금을 받을 수 없어 유족 본인 or 사망자 가족 둘 중 한 명의 연금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높은 투자 수익률: 2015~2019년 국민연금의 평균 투자 수익률 (6%)

책의 필자는 부부가 노후를 준비할 때 필요한 경비는 생활비뿐만 아니라, 나이가 늙어감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의료비를 이야기합니다.

의료비까지 포함 26억은 있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국민연금이 고갈되지 않고 다행히 받을 수 있다 하더라도 여유로운 삶은커녕 아플 때 병원을 가기도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이 높은 투자수익을 내고 있지만,

더 많은 수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높은 투자수익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높은 투자 수익률을 보이는 국민연금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국민연금 투자 구조
(투자 수익률: 6%)
주식 39.3%
채권 48.5%
기타 대체 투자 12.2%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과하고 빠르게 고갈되고 있다는 국민연금만 믿고 있기에는 노후가 너무 불안합니다.

 

국민연금을 대체할 노후준비 방법

 

그렇다면 퇴직연금으로 노후를 준비하면 될까요?

그것도 맘대로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퇴직자의 70% 이상은 퇴직금을 연금형식이 아닌, 일시금으로 받습니다.

물론 전문가들은 연금형식으로 받아 노후를 준비하라고 하지만 퇴직 후 연금을 받기까지 10년 이상의 공백기간에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취업을 하려고 하지만 50 중반의 나이에 재취업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퇴직연금을 일시금으로 받고 생활비로 쓰거나, 자영업을 시작합니다.

 

고갈되고 있는 국민연금, 그 연금이 개시되기 전까지의 생활을 위해 사용되는 퇴직연금.

그럼 도대체 노후는 어떻게 살아가야 되나요?

 

우선 4가지를 바로 실행하라고 합니다.

  1. 빚 청산: 집을 위해 거치식으로 대출을 받은 경우 10년 뒤, 30년 뒤 인플레이션 효과로 화폐 가치가 떨어질 테니 오히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빚은 오히려 가지고 있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65세가 됐을 때, 더는 소득이 없을 때도 가지고 있는 빚은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이 있을 때 빚을 청산해야 합니다.
  2. 수입보호: 자기 계발 or 능력 발굴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득이 나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43세에 소득 흑자가 점검을 찍고 58세 이후 적자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빚을 정리하고 58세 이후 소득 구조를 만들지 않으면 파산으로 직행할 가능성이 100%입니다.
  3. 저축
  4. 투자와 절세

개인적으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책에서 노후에 대한 준비를 인문학인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지금이 가장 빠를 때니 노후를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