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드맥스 ETF (TSLY ETF) 배당금

by 머니타임스택 2025. 7. 23.

일드맥스 ETF란?

일드맥스 ETF는 특정 주식(테슬라, 엔비디아, 코인베이스 등)에 집중 투자하며,

커버드콜 전략을 통해 옵션 프리미엄을 활용해 높은 배당금을 창출하는 상품입니다.

 

월배당 or 주배당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꾸준한 현금 흐름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일드맥스 풍차)

일드맥스는 약 47개의 ETF를 운용 중이며, A,B,C,D 그룹으로 나누어 매주 순환 배당을 지급합니다.

 

일드맥스 ETF 中 테슬라 일드맥스 커버드콜 ETF(TSLY)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테슬라 일드맥스 커버드콜 ETF: TSLY

 

요즘 배당투자로 핫한 TSLY는 어떤 특징과 단점을 가지고 있고 리스크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SLY(YieldMax TSLA Option Income Strategy ETF)

TSLY는 일드맥스사가 운용하는 액티브 ETF로, 가장 큰 특징은 테슬라 주식을 직접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테슬라에서 콜옵션을 매도/매수하여 월간 수익을 창출하는 상품입니다.

(TSLA에 커버드 콜을 적용한 최초의 ETF)

 

그렇다면 TSLY가 일드맥스사가 운용하는 ETF라는 것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커버드콜(Covered call)을 활용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커버드콜(Covered call) - 초고배당주

커버드콜은 '보유한 자산을 담보로 매수 권리(Call option)'를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콜옵션(Call option): 지정가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

 

  • 커버드콜 상품의 특징: 높은 분배금을 주지만, 기초자산(TSLA 테슬라)의 가격이 하락하면 동시에 하락, 주가가 상승해도 주가 상승이 제한적입니다. 더불어 원금손실 가능성도 큰 편입니다.

TSLY의 특징

      • 특징: 테슬라(TSLA) 주가를 기반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해 월배당을 지급
      • 장점: 테슬라의 높은 변동성을 활용해 높은 옵션 프리미엄을 창출가능. 테슬라 주식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도 테슬라 관련 수익 추구 가능.
      • 수수료: TLSY의 운용 수수료: 1.01% (ETF를 운용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가격에 녹아있음)

TSLY(2025.07)

2025년 7월 현재, TSLY의 주가는 약 11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TSLY의 가장 큰 매력은 높은 배당률과 매달 배당금이 지급된다는 점입니다. 

매월 평균 4~5%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배당금 규모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높은 분배금을 지급하는 만큼, 원금손실에 대한 큰 리스크의 가능성이 있어 주의사항을 정리해 봅니다.

 

주의사항

TSLY는 원금손실이 가능한 상품으로 전반적으로 배당금 규모도 줄어들지만, 원금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높은 배당 수익금으로 원금손실 상쇄 + 배당수익 형식으로 현금흐름을 만드는 전략으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리스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원금 손실: 높은 배당에도 불구하고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그 폭이 클 수 있습니다.

2. 배당금 삭감 가능성: 배당금 규모가 줄고 있는 상태이고 배당금의 원천인 옵션 프리미엄이 시장 변동성에 따라 크게 달라짐.

3. 상방 수익률 제한: 커버드콜의 단점인, 기초자산의 주가가 급등해도 정해진 행사가에 주식을 넘겨야 하므로 큰 시세차익을 얻기 힘듭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주가 상승 시 수익을 일부 제한)

 

배당은 높은데 왜 원금은 줄어들까?

커버드콜 ETF의 인기 요소 중 하나는 개인이 직접 하기 힘든 옵션 거래를 펀드가 대신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높은 배당률을 보고 투자를 했다가 원금 손실이 발생하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당금의 원천:

TSLY의 월배당금(분배금)은 옵션 프리미엄 수익에서 나옵니다. 이 프리미엄은 기초 자산의 '변동성'에 따라 매달 달라집니다.

주가 변동이 크면 프리미엄이 비싸져 배당금이 늘고, 시장이 안정화되고 주가가 안정적으로 되면 배당금도 줄어듭니다.

2. 총수익률의 중요성

ETF의 순자산가치(NAV)는 기초자산의 주가 등락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으로 2%를 지급받았는데, 기초자산의 주가가 5% 하락하면 투자자의 총자산은 3% 감소합니다.

반대로 기초자산의 주가가 상승해도 제한적인 상승폭으로 시세차익을 얻기가 힘듭니다.

 

TSLY 활용법

테슬라 주가는 332.11달러로 한화로 현재 458,000원인 상황입니다.

반면에 TSLY는 한화로 223,857원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일까요?

테슬라의 장기 성장 가능성은 믿지만 적은 돈으로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 하시는 분인 경우,

시세차익보다 배당수익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TSLY 투자를 고려해 보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배당중심으로 배당금으로 원금 회수 후 차액의 배당 수익을 올려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것입니다.

 

반대로, 주가 상승을 통한 시세차익 극대화를 노리는 성장주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TSLY를 매수 후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TSLY는 테슬라의 변동성을 활용해 월배당을 받는 ETF입니다.

월배당과 높은 배당금이 장점이지만 주가 상승 제한과 원금 하락 가능성이라는 뚜렷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스크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정 종목(테슬라)에 편중되어 투자를 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SPY나 QQQ 같은 광범위한 지수 ETF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원금손실 가능성이 큰 상품이므로 TSLY에 집중투자는 리스크가 커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